faq-bg
마이크로바이옴 이야기

마이크로바이옴, 쉽게 이해하기!

마이크로바이옴이 뭔가요?

‘인류 질병 극복의 열쇠’라 불리며, 전 세계 핫이슈로 떠오른 마이크로바이옴(Microbiome)은 미생물을 뜻하는 Microbe와 생태계를 의미하는 Biome의 합성어에요. 쉽게 말해 우리 몸에 살고 있는 모든 미생물의 유전체를 의미해요. 우리가 알고 있는 세균과 바이러스, 곰팡이도 이 마이크로바이옴 구성 중에 하나에요. 세균이라면 전부 몸에 해로운 미생물들이라 생각하셨죠? 사실, 우리 몸에는 좋은 미생물도 많아서 건강에 엄청난 도움을 준답니다.

content1

장내 미생물, 어디에서 무얼 하고 있을까?

이 미생물들은 인체 어디에 분포되어 있을까요? 입 안과 피부 표면, 질 내부, 위장관 등 다양한데, 그 숫자가 무려 38조 개라고 합니다. 인체 세포 수인 30조 개보다 훨씬 더 많은 숫자랍니다. 그중에서도 대장 속에 가장 많은 양의 미생물들이 존재하고 있습니다. 그 무게만 해도 약 200g! 장내 미생물이 하는 중요한 일들은 아래와 같습니다.

  • 첫째, 면역력 강화: 질병 예방을 돕는 든든한 ‘지원군’
  • 둘째, 방어 역할: 병원균 침투를 막아주는 ‘보디가드’
  • 셋째, 에너지 대사 조절: 짧은사슬지방산(SCFAs) 생성하는 ‘도우미’
  • 넷째, 비타민 합성: 우리 몸이 필요로 하는 필수 영양소를 생산하는 ‘조력자’

장내 미생물 생태계를 관리하지 않으면?!

우리 장내 미생물 생태계(=마이크로바이옴)에는 좋은 미생물과 나쁜 미생물이 함께 살며 균형을 이루고 있어야 건강을 유지할 수 있어요. 균형을 유지하면 장 염증을 줄여주는 것뿐 아니라 전신 염증, 심지어 뇌 염증까지도 줄여줍니다. 균형이 깨지면 어떻게 될까요? 나쁜 미생물이 우세해져 염증이 발생합니다. 비만, 당뇨, 우울증 등 다양한 건강 문제의 원인이에요. 장내 미생물의 균형을 지키는 것이 건강의 핵심이에요! 장내 미생물을 잘 관리하려면, 건강한 식단과 생활 습관이 필수입니다.

장내 미생물 생태계가 건강하면 우리 몸도 건강해질 거예요. 지금 바로 시작해 볼까요?

chatbot-icon
무엇이든 물어보세요!
스마일 것 (SMILE GUT) - 장내 미생물 분석 서비스